◦ 무브먼트 컨디셔닝

.골반 정렬 검사(Pelvis Alignment Test)

구름위에돌고래 2012. 8. 15. 23:48



골반을 검진하는 것은 디시크나 다른 허리 통증, 고관절 통증을 치료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반에 대한 검사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골반에 일부분인 장골(ilium)의 정렬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적절한 자세는 장골은 천골(sacrum)을 중심으로 앞, 뒤, 좌, 우, 회전을 병합해서 틀어지게 합니다. 

틀어지는 방향에 따라 근육의 불균형을 알 수 있고 역학적인 움직임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단 측면을 보면 위 그림에 첫번째는 바른 정렬(Neutral)입니다.  

두번째는 PI(Posterior Inferior)라고 부르며 장골이 뒤쪽과 아래쪽으로 변위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장골이 뒤로 빠지면 하방으로 내려가면서 빠지기 때문에 PI라고 합니다. 

세번째는 AS(Anterior Superior)라고 하며 장골이 앞쪽과 위쪽으로 변위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역시 장골이 전방으로 빠지면 상방으로 올라가면서 빠지기 때문에 AS라고 합니다. 

엎드려 누운 상태에서는 PI는 PSIS가 잘 만져질 것이고, AS는 좌골결절(ischial tuberosity)이 잘 만져질 것입니다.

 


 


정면에서 보면 PI쪽은 장골능(iliac crest)의 높이가 낮고 보통 다리가 짧습니다. 

PI는 Ex와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Ex는 External rotation의 약자로 

치골결합(pubis symphysis)이 중심에서 많이 멀어지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AS를 정면에서 보면 장골능의 높이가 높고 보통 다리가 길어집니다. 

AS는 In과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In은 Internal rotation의 약자로 치골결합이 중심에서 가까워 지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