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브먼트 컨디셔닝

.목어깨통증 : 상부교차증후군(Upper Cross Syndrome )

구름위에돌고래 2012. 8. 16. 11:17



Upper Cross Syndrome 괄호하고 거북목이라고 했는데 확실히 말하면 

거복목은 forward head symdrome이라고 부르지요,,,

보통 상부교차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자세가 머리가 전방으로 나온 자세입니다. 

거북이 목은 맞겠죠,,,,,,,,,,,,,,

그리고 머리가 앞으로 나오면서 경추가 앞으로 쏠리기 때문에 흉추는 후만(kyphosis)이 심해집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크로쓰 방향으로 단축과 약화가 진행되는 자세가 upper cross syndrome입니다. 

단축(tight)된다는 것은 쉽게 말해거 뭉친다는 것이도 약화(weak)된다는 것은 말그대로 별로 쓰이지 않아 약해진다는 것입니다. 

단축된 근육은 후두하근(suboccipitals)이라고 후두골 밑에 근육과 

상부승모근(upper trapezius)와 견갑거근(levator scapula) 그리고 가슴쪽에 소흉근(pectoralis minor) 주로 단축됩니다. 

소흉근의 단축은 어깨는 내회전시키면서 앞으로 쏠리게 합니다. 


약화는 경부의 신근(cervical flexor)이 약해지고 등쪽에 능형근(rhomboids) 

중&하부 승모근(middle&lower trapezius)과 전거근(serratus anterior), 등쪽에 신근(back extensor)많이 약해져 등의 후만이 증가됩니다. 또한 경부의 심부근육(local muscle) 경장근(longus colli)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하고 있지 않을겁니다. 

그림이랑 비교해서 보세요,,,,,,헷갈리지 않게요 ^^




 


이런 자세가 생기는 것은 현대인들의 생활습관때문인거죠..... 

아이나 어른이나 할것없이 책상에 앉아서 책이나 모니터를 보려고 머리는 앞으로 내밀고 손은 필기나 타자를 치기위해서 앞으로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어깨가 앞으로 나와 가슴쪽 근육은 단축되고 등은 상대적으로 많이 이완되기 마련이죠,,,,

대부분 일자목이나 등에 통증 목주변 어깨통증을 가지신 분들은 거진 다 이런 자세입니다...저도 쫌 그렇고요...^^;; 

 




이 자세를 교정하려면 약화된 등근육을 근력운동시키고 단축된 가슴근육은 스트레칭해서 이완시켜야 합니다. 

물론 목도 마찬가지고요,,

위에 사진은 브릴치킨자세라 하는데 머리를 뒤로 당기고 

어깨는 외회전시켜 등을 펴는 동작으로 10초간 10번씩 수시로 한다면 많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머리의 무게는 자신의 체중에 10%정도가 되는데 전방으로 3cm만 나와도 목이 받는 부담은 12~14kg로 증가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목 뒷쪽에 근육들은 과부하를 많이 받아 뭉치고 아프고 또한 경추디스크, 퇴행성에 노출될 위험이 많습니다. 

많이 아프신 분들은 얼른 치료받으세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