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브먼트 컨디셔닝

.근육이 수축하려면 꼭 덤벨을 들어야만 할까?

구름위에돌고래 2012. 8. 15. 21:37



근육은 수축(contraction) 이완(relaxation)을 하면서 인체의 움직임을 나타낸다.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저항운동을 할 때에는 구심성 수축(concentric contraction) 

원심성 수축(eccentric contraction)을 하면서 근력을 발달시키는데 근육의 수축종류는 이것 뿐일까?


 

등장성 수축(isotonic contraction)



근력운동으로 피트니스에서 많이하는 등장성 수축(isotonic contraction)에 대하여 알아보자. 

간단히 설명하면 덤벨을 우리가 들었을 때 올렸다 내렸다 하는 운동이 등장성 수축이다. 

등장성 수축은 덤벨을 올리때는 근육이 짧아진다. 

아니 굵어 진다는 표현이 와 닿을 것이다. 반대로 덤벨을 내리면 근육은 늘어난다. 

흔히 근육이 늘어나면 이완(relaxation)이 아니냐고 생각을 하겠지만 

덤벨을 내리면 근육에 길이는 늘어나도 무게 때문에 근육이 수축해 있는 딱딱한 상태이다. 

덤벨를 올리는 상태는 구심성 수축(concentric contraction)이고 내리는 상태는 원심성 수축(eccentric contraction)이다.

좀 더 학술적으로 말하면 근육에 가해지는 저항은 일정한 상태에서 근육의 길이는 짧아지는, 즉 관절각이 변화하면서 수축하는 운동이다. 하지만 이 말에는 약간의 오차가 있다. 일정한 저항이라고 했지만 관절의 각도에 따라서 근육의 장력은 변화한다. 

덤벨을 들고 팔꿈치를 많이 접는 것과 덜 접는 것에 대한 장력은 팔꿈치를 많이 접는 상태가 더 많은 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등척성 수축(isomeric contraction)



두번째는 끈을 당기거나 벽밀기 같은 동작인 등척성 수축이다. 이것도 쉽게 말하면 관절의 각도가 변화하지 않고 정적인 상태로 힘을 주는 것이다. 위와 같은 동작은 근육에 힘이 들어가서 수축은 되겠지만 근육이 굵어지거나 짧아지지는 않는 상태이다. 보통 특정 근육을 수축할 때 3~5초정도 지속하고 2~5회정도 반복하는 것이 근육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별 다른 장비없이 할수 있고, 근육통도 유발하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무지 많다. 전 범위의 근력 개선은 불가능하고 절대치를 알수 없으며 운동시 혈류가 완전히 차단되기 때문에 혈압이 상승되고 다른 수축에 비해 운동 효과가 적다. 하지만 재활운동으로는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등속성 수축(isokinetic contraction)



위 그림에 나온 기계는 딱 봐도 비싸 보인다.ㅡㅡ^(실제로도 엄청난 고가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근관절검사라고 한다. 

관절에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근력을 측정하며 이상유무도 찾을 수 있다. 

또한 재활운동을 하는데 많이 쓰인다. 등속성 수축은 관절각이 동일한 속도로 운동하는 수축을 말한다. 

즉, 등속성 수축시에는 관절각은 정해진 속도로 변화한다. 이렇게 말하면 처음 접하는 사람은 잘 모를 것이다. 

1960년대 미국에서 등속성의 개념이 생기게 되었는데 간다히 말하면 컴퓨터에 정해진 속도에 맞추어 근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아직까지도 이해가 안되면 예를 들어보자 위에 있는 여자분은 슬관절을 측정하기 위해 발목을 고정해 놓았다. 

측정을 하면 다리를 완전히 신전(extension)하고 그 다음에 굴곡(flexion)하면서 정해진 갯수에 맞게 측정을 한다. 

이때 다리의 신전, 굴곡 속도를 피검자가 아닌 컴퓨터에 입력시킨 속도에 맞추어 측정하게 되기 때문에 

아무리 강하게 신전,굴곡을 하려해도 그 근력에 대한 저항을 받게 된다. 

만약 한번 하는데 3초가 걸린다면 근력이 약한 노인이 측정하던 근력이 좋은 운동선수가 측정하던 3초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속도는 보통 각도/시간으로 측정된다. 예) 60º/sec  

모든 사람은 근력도 다르지만 그 근력을 측정하는 힘의 속도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 이 같은 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등속성 수축은 등속성 장비가 없으면 측정이 불가능하다. 

등속성 장비는 인체에 모든 관절 측정이 가능하다. 밑에 있는 그래프는 등속성 검사의 결과지 이다.

 


 

위 그래프의 피검자는 양쪽 근력이 불균형한 것으로 보아 해당 부위에 손상(injury)가 있을 것 같다. 

등속성 장비는 그래프 말고도 체중에 대한 근력비율과 PEAK TQ도달하는 속도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재활에서는 최고의 장비로 쓰인다. 그렇지만 엄청나게 비싸다. ㅋㅋ


PEAK TQ : 절대적 최대근력, 그래프에서 가장 높은 위치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