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브먼트 컨디셔닝

.목어깨통증 : 견갑거근, 상부승모근 검사

구름위에돌고래 2012. 8. 15. 23:39


오늘은 수기요법(manipulation)을 할 때 진단할 수 있는 간단한 검사를 올려 봅니다. 
이 검사는 통증이 어느 근육에 나오는지 정확히 알기 위해서 사용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는 견갑거근(levator scapular)과 상부승모근(upper  trapezius)통증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보통 근육에 문제가 있다면 수축할 때 통증이 증가하게 되는데, 
머리를 일시적으로 회전시켜 어떤 근육에 통증이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첫번째 사진은 정렬된 상태(neutral position)에서 
오른쪽으로 머리를 회전했을때 오른쪽에 통증이 나온다면 견갑거근의 수축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고, 
왼쪽에 통증이 나온다면 상부 승모근의 수축으로 문제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두번째 사진처럼 왼쪽으로 회전할 때 왼쪽에 통증이 나온다면 역시 왼쪽의 견갑거근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오른쪽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상부 승모근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통증이 많이 나오는 근육을 많이 풀어주면 좋겠지요ㅋㅋㅋ